카테고리 없음

[재아의 북토크] 경제 책: 장사 권프로의 "인생은 장사다" -장사 권프로 지음-

300억부자 재아 2023. 2. 18. 03:56
728x90
반응형

 

권프로님 책이다.

"인생은 장사다"

장사를 하지 않는 사람인 내가 읽어도 재미있다.

장사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씩 읽어보길 추천한다.

장사를 하다가 고민이 있으신 분들,

일단 권프로님께 코칭 받기 전에 권프로님 책부터 읽어보면 좋을거 같다.

가장 싸게 가장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이래서 난 책이 좋아 하하 하하 하하~~~

 

 

"인생은 장사다" 리뷰 들어간다.

 

Page 7. 노하우 역시 돈만으로 살 수 없다. 직접 일을 해봐야 한다.

내공은 그냥 쌓이는 것이 아니다. 열정으로 경험한 일들이 하나하나 내공이 되어 쌓이고, 그 내공은 중요할 때마다 큰 힘이 된다.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이기에 아깝고 소중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어떤 식으로 운영할 것이고, 준비는 어떻게 해야겠다는 명확한 계획이 머릿속에 꼭 있어야 한다.

Page 21. 경험보다 값진 것은 없다.

Page 31. 무모하다고 욕을 해도 결국 창업을 해야 한다.

Page 41. 장사에 활기를 얻고 싶다면 계산적인 마음을 버려라.

Page 43. 시간에 대한 강박관념은 좋지 않다. 버려야 한다. 강박관념을 버리면 매출의 안정화를 꾀할 수 있으며, 동시에 삶의 질도 높일 수 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대처하려면 '그러려니'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장사는 내가 결정하고 그 결정대로 나아간다.

Page 69. 사람의 뇌는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경험으로 쉽게 계산할 수 있는 10진법과 5진 법의 경우 자동으로 계산을 하게 되고 그 계산된 값을 머릿속으로 평가하면서 비싼지 저렴한지 되네게 된다고 한다. 아무리 저렴하게 가격을 정했다고 해도 무의식중에 손님들이 그것을 어떻게 느끼는지에 따라 가게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가 바뀔 수 있다.

장사를 할 때 가격 책정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Page74. 프랜차이즈 메뉴 중에 좋은 것들을 도입하고 싶어 하는 가게들도 있다. 프랜차이즈 메뉴 따라 하기다. 일단 주변 상점의 쓰레기통을 뒤져보는 것이다. 제조원이 적힌 포장지를 주워서 그 정보를 바탕으로 인터넷에서 도매상을 역추적하면 구매할 수 있다 또는 상권이 조금 떨어진 곳으로 이동해서 직접 사장님에게 부탁하면 된다.

무엇이든지 발로 움직이면 길이 있다. 내가 직접 새로운 메뉴를 개발할 자신이 없다면 좋은 것을 따라 하는 것도 괜찮다.

주변 가게의 쓰레기통을 뒤져보자. 제조원이 적힌 포장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인터넷에서 도매상을 역추적하면 원재료를 구매할 수 있다.

여러 곳을 벤치마킹하면서 딱 한 개라도 신메뉴를 만들어 팔면 그것만으로도 큰 발전이며, 그 자체로서 마케팅이 된다.

Page78. 트렌드는 따라가되 원조를 만들어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남들이 시도한 적 없는 새로운 조합에 도전함으로써 특색 있는 메뉴를 발명한다면 그 특색으로 좀 더 쉽게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을 것이다.

Page 82. <한 번 고객 백번 오게 하라> 타카다 야스히사

부족한 부분을 알려주는 손님들에게 응대만큼은 확실히 해야 한다.

Page90.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가장 좋다.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진심이 담긴 미소로 손님을 맞아라

Page93. '재미있는 곳'이자 곧 '친절한 곳, 가고 싶은 곳'으로 인식될 것이다.

Page 98. 자존심을 전혀 건드리지 않고 오직 미수금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하니 먼저 갚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진상은 내치고, 불합리한 지시를 하는 상사에게는 따지고, 터무니없는 요구를 하는 사업 파트너에게는 정중히 거절할 줄 아는 것이 오히려 장사에, 직장 생활에, 사업에 도움이 된다.

Page 110. 일요일은 식자재 탐구 여행을 떠납니다.

일요일은 벤치마킹 투어를 떠납니다.

일요일마다 신메뉴를 개발하고 있어요

아침에 들어온 싱싱한 독도산 새우를 손질하는 중입니다.

갓 출하된 주꾸미를 비법 양념에 골고루 숙성시키는 시간입니다.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손님이라면 분명히 읽어보고 마음속에 호감이 생긴다.

평일은 손님 생각, 일요일은 가족 생각! 충전하고 돌아오겠습니다.

내 사랑에게 딱 7일만 충성하고 오겠습니다.

Page 118. 해피 아워 이벤트 때에만 먹을 수 있는 전용 메뉴를 만들면 된다.

해피 아워는 좀 더 세심한 전략이 필요한 이벤트다.

해피 아워는 기존 고객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박리다매 판매용이 아닌, 한가한 시간에 손님을 모으는 것이 목적인 이벤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Page 121. 술값 할인은 개점 때 잠깐 해볼 만한 이벤트일 뿐 망하기 직전이 아니고서야 절대 하면 안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적립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상식적이지 않은 이벤트는 생각하지도 말자'

'마음을, 서비스를 재미있는 이벤트로 엮어서 베풀면 손님들도 진심을 느끼고 다시 찾아온다.'

이벤트 증정 메뉴는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반드시 메뉴판에 있는 음식이어야 한다.

해피 아워에만 주문할 수 있는 전용 메뉴를 개발하자.

고객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술값 할인은 개점 때 잠깐 해볼 만한 이벤트일 뿐 가게가 망하기 직전이 아니고서야 절대 하면 안 된다.

Page 130. 공짜보다 빌려주는 이벤트를 해보자

기억해야 할 것은 '기간 한정'과 '계절 메뉴'이다.

기간 한정 계절 메뉴를 직접 만들면 된다. 한정된 기간에만 만들었던 메뉴가 반응이 좋으면 메인 메뉴로 전환할 수도 있고 그로 인해 새로운 메인 메뉴가 하나 더 생기면 카페도 손님도 당연히 환영할 것이다.

기간 한정으로 할인을 걸어야 구매욕이 생겨서 많이 팔린다. 이것이 결핍의 원리이고 희소성을 이용하는 방법임을 명심하자

Page 135. 유튜브 채널을 아직 개설하지 않았다면 반드시 개설해서 운영을 시작해 보기 바란다.

Page 141. 손님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한다.

Page161. 장사는 처세술과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Page170. 손님에게 포인트를 두고 말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때도 있다.

Page177. 당장 생활비는 충당할 수 있다면 시설비를 얼마 받지 못한다 해도 조바심을 낼 필요는 없다.

Page179. 나 자신과 우리 가게, 그리고 주변의 상황들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서 가장 나은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게를 내놓기 전에 꼭 숙고하는 시간을 갖자.

Page 180. 마음을 내려놓고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Page 200. 한번 가성비로 인식된 대상은 값어치를 올리기가 쉽지 않다는 깨달음을 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단기간에 폐업하는 가게만큼은 되지 말자는 것이다.

Page 206. 순간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생각으로 그치지 말고 반드시 메모해놓아야 한다. 참신한 생각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바로 휴가인 것이다.

Page 207. 우리의 인생은 생각보다 짧다. 여름휴가도 생략하면서 모은 돈도, 쉬지 않고 장사를 해서 번 돈도 모두 죽을 때 싸들고 가지 못한다. 그러나 휴가 때 만든 추억과 휴식의 가치는 지금이 아니면 만들 수 없다.

Page211. 손님을 응대할 때 미소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Page 222. 종업원의 경우 사전에 서면으로 모든 것을 고지하는 방법이 좋다. 근무 중에 지켜야 할 수칙을 정확히 알리고 서로 동의했음을 문서로 남겨놓으면 법적 효력은 없다 해도 종업원들의 태도가 확실히 다르다.

 

재아의 부자 그릇

"아끼면서 쓰기" "쓰기 위해 아끼기"

"100만 원 가지고 150만 원어치 쓰면서 살기"

"재아 강남 건물주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

돈이 많이 쓰고 싶어 많이 벌고 싶은 재아입니다.

꿈을 꾸고 꿈을 이루고 있는 41살 재아입니다.

하루하루 즐겁고 재미있게 살아가는 재아입니다.

꿈꾸는 삶이 얼마나 행복한지 알기에 오늘 하루도 즐겁습니다.

꼭 경제적 자유를 누려 세상에 선한 행사 역을 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그리고 건강하세요 :)) ​​

 

 

 

 

반응형